[Mac] 타임머신(Time Machine) 백업 주기 변경

맥의 타임머신은 정말 유용한 백업기능이다.
특히 나의 경우에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을 막론하고, 맥 자체를 바꿀때에도 그대로 복원이나 특정 시점으로 돌아간 상태로 완벽하게 복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 타임머신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윈도우의 백업 기능은 타임머신을 따라오지 못한다)

http://www.apple.com/kr/macbookair/built-in-apps.html#timemachine

문제는 타임머신 기능을 켜두면, 매 한시간 단위로 백업을 하게 되는데, 이 주기를 바꾸고 싶어도 시스템 상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다.
나는 보통 NAS에 백업을 하게 되는데, 한시간 마다 NAS를 긁어대는건 내 취향이 아니다…
게다가 특정 서버의 경우 한시간 마다 백업하기 보단 일일단위 백업이 좋을 것 같아 타임머신 백업 주기를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우선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터미널을 이용하여 변경하기
  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경하기

둘 중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1. 터미널을 이용하여 변경하기응용 프로그램 – > 유틸리티 -> 터미널 실행 후 다음 커맨드를 적절히 수정하여 붙여넣는다.
    sudo defaults write /System/Library/LaunchDaemons/com.apple.backupd-auto StartInterval -int 14400
    * 여기서 -int 뒤에 숫자 14400 은 4시간을 뜻한다(시간을 초로 변환하여 입력)
  2. 프로그램 사용하여 변경하기
    http://timesoftware.free.fr/timemachineeditor/
    프리웨어에 사이트에 너무도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