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포토샵에서 그림 용량 (파일 크기) 줄이기

그림을 올리시려는데 너무 늦게 업로드가 되거나
혹은 그림을 보시는데 너무 늦게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그림의 용량이 커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그림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이 있습니다.

1. 해상도 줄이기
2. 사이즈 줄이기
3. 색깔 줄이기
4. 컬러에서 흑백으로 바꾸기

웹페이지를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1번과 3,4번입니다.

4번은 저의 옛 홈페이지를 만들때 자주 애용했던 방법이지요. 아무리 큰 그림이라도 컬러에서 흑백으로 바뀌면 용량이 크게 줄어든답니다. 컬러에서 흑백으로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Image의 Mode에 가셔서 Grayscale을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이때 Flatten Image를 할 것이냐고 물어보는데 각각의 레이어를 수정하려면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번의 색깔 줄이기 역시 웹 페이지를 만들 때 자주 쓰는 방법입니다. GIF파일 형식으로 파일을 변환시킬 때 몇몇 색을 빼버리는 것이죠. 하지만 이 경우에도 파일의 사이즈가 상당히 클 경우에는 JPG보다 용량이 대단히 커져버립니다. 또한 사진 같은 경우에는 색을 많이 줄이면 원하는 이미지를 얻기 어렵게 되겠죠. 색깔줄이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Photoshop 6.x이상에서만 가능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File메뉴에서 Save for Web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창의 오른쪽에서 Colors의 수를 줄이고 OK를 누르셔서 출력 하시면 됩니다.

1번과 2번의 해상도 줄이기와 사이즈 줄이기는 간단합니다.

위 그림처럼 Image에서 Image Siz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새로운 창이 나타납니다.

이 창에서 그림 크기를 줄이시고 싶다면 Pixel Dimesions에서 가로(Width)와 세로(Height)의 크기를 수정합니다. 단위의 수정은 Pixel이라고 쓰여 있는 풀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cm등의 단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쇄시 크기를 줄이고 싶다면 Document Size의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수정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기본 단위가 cm이므로 단위를 바꾸시고 싶다면 cm을 클릭하셔서 나타는 풀다운 메뉴에서 원하시는 단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상도는 Resolution이라고 나타나는 부분을 고치면 됩니다. 일반적인 고해상도의 그림은 360이상의 해상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화면은 72이상의 해상도는 모두 같게 표시하여 웹페이지에서는 72해상도로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인쇄할 때에는 해상도의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해상도의 단위는 1인치당 몇 픽셀이냐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한 칸에 표시하는 점이 몇개인가를 의마하는 거죠. (컴퓨터의 그림은 모두 점으로 이루어 진 것을 아시죠?)

마지막으로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면 바로 위 그림에서 제일 하단의 Constrain Proportions는 체크되어 있는 경우 가로 세로 중 하나의 사이즈를 줄였을 때 같은 비율로 나머지 한쪽의 사이즈를 줄여줍니다. 원본을 손상시키지 않고 줄여줄 수 있죠. 체크하지 않으면 한쪽의 사이즈만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