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치 아라치의 이름의 유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애니메이션 태권동자 마루치(1977)는 로보트 태권V와 함께 선풍적인 인기를 끈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성공작입니다. 극중에서 남자 주인공의 이름은 마루치 여자주인공의 이름은 아라치라고 하는데 이 이름의 의미에대해서 네이버 지식인에 있더군요.

==================================================================
남자 주인공 이름 ‘마루치’는 ‘마루’와 ‘치’라는 두 낱말을 조합시킨 것인데,

‘마루’는 산마루, 등성마루, 고갯마루, 용마루(이엉마루) …등과 같이 ‘꼭대기'(머리)를 뜻하고, 우리민족에게 아주 ‘신령스러운 곳’을 의미한답니다.


1) 방과 방 사이 집안 한 가운데 ‘마루’가 있고, 그곳에 돌아가신 조상의 영정을 모시고,
2) 손님을 처음 대하며 인사도 나누지요.
3) 윤이 자르르 흐르도록 닦고 또 닦아야 하는 ‘마루’는 언제나 신성한 곳입니다.


‘치’는 ‘장사치’, ‘벼슬아치’…와 같이 어떤 말의 뒤에 붙어 ‘그 일을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사전에는 ‘치’를 ‘이’의 낮음말로 풀이했죠. 이치 -> 이사람, 그치 -> 그 사람)


이같은 의미를 조합하면 ‘마루치’는 ‘신성을 받은 자(God-Hero)’를 뜻하게 됩니다.


여자 주인공 이름 ‘아라치’는 두가지의 경우가 있는데,


첫째, 이름에서 ‘아라’는 ‘아름답다’의 옛말 ‘아람답다’의 ‘아람’을 미화적으로 다듬은 말이고, ‘치’는 역시 ‘사람’을 뜻하니 결국이 이름은 ‘아름다운 사람’이란 뜻을 담은 것입니다.


둘째, ‘아라’는 ‘아라/어라’가 있으며 ‘알(卵)’을 의미합니다.
고구려 시조 ‘주몽’이 ‘알’에서 탄생한 ‘신령스러운 존재이듯이..
그래서 ‘아라치’ 역시 ‘신성을 받은자(God-Hero)’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우리 나라 만화에 이런한 참뜻을 가지고 있는 이름을 쓴다는 것은 정말로 대단한 일입니다.


세계 어느나라를 보더라도 우리 나라 만화 처럼 이름 하나하나에 이러한 깊은 뜻은 생각해서 만든 이름은 없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잘 몰랐던 사실하나 알려드지요


마루치의 이름의 본명은 “임준형”입니다. 1968년 임준형이란 이름의 사나이의 정의의 이름이 ‘마루치’ 입니다.(슈퍼맨에서 슈퍼맨의 인간이름이 ‘클락’ 인거처럼^^)


간단히 마루치의 역사를 살펴보자면..


1968년 3월에 마루치(임준형)이 탄생 되었지요
1977년 7월에 극장판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가 개봉했고,
1988년 9월 TV로 ‘마루치아라치’가 방영이 됐죠 ^^

출처 : 네이버 지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