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볼(9-Ball) 규칙

나인볼(9-Ball)

1. 게임의 목적
나인볼은 1부터 9번까지의 9개의 목적구와 수구로 진행하는 게임이다. 각 샷에서 선수는 수구로 테이블에서 가장 낮은 번호의 공을 맞추어야만 하지만 낮은 번호순으로 포켓 시킬 필요는 없다. 만약 선수가 합당한 샷으로 어떤 공을 포켓 시켰다면 다음 공을 포켓 시키지 못하거나, 파울 또는 9번 공을 포켓 시켜 게임에 이길 때까지 다음 샷을 계속할 수 있다. 선수가 공을 포켓 시키지 못하면 다음 선수는 테이블에 공이 놓여진 바로 그 상태에서 샷 해야만 한다. 그러나 선수가 파울을 하게되면 상대 선수는 수구를 테이블의 어떤 곳이든지 놓고 샷 할 수 있다. 나인볼 게임에서 지정샷을 할 필요는 없다. 경기는 어떤 선수가 요구되는 게임의 수를 이겼을 때 끝나게 된다.

2. 적구를 놓는 방법(Racking The Balls)
목적구들을 다이아몬드 형태로 놓되 1번 공은 꼭대기 foot spot에 놓고 9번 공을 다이아몬드의 중심에, 다른 공들은 무작위로 놓은 다음 가능한 한 모든 공들이 완전하게 붙을 수 있도록 rack한다. head string 뒤의 아무데나 수구를 놓고 게임을 시작한다.

3. 합당한 초구샷(Break Shot)
초구샷에서의 규칙은 다음을 제외하고는 다른 샷과 동일하다.
1) 초구샷을 하는 선수는 반드시 1번 공을 먼저 맞추어야 하고 어떤 공을 포켓 시키거나 최소한 4개 이상의 공을 벽(rail)에 맞게 해야 한다.
2) 만약 수구가 포켓되거나(scratch) 테이블에서 벗어나는 경우, 또는 초구샷의 요구 사항을 갖추지 못하게 되면 파울이며 다음 선수는 테이블의 어느 곳에든지 수구를 자유롭게 놓고(cue ball in hand) 샷 할 수 있다.
3) 초구샷에서 어떤 적구가 테이블에서 튀어나갔다면 파울이며 다음 선수는 테이블의 어느 곳에든지 cue ball in hand하여 샷 할 수 있다. 튀어나간 목적구는 다시 스팟(respot)하지 않는다. (예외: 9번 공이 튀어나간 경우 respot한다.)

4. 계속되는 play
합당한 초구샷 바로 다음 샷에서 선수는 “push out.”을 해도 된다(규칙 5.를 보시오). 만약 초구샷을 한 선수가 합당한 초구샷에서 한 개 이상의 목적구를 포켓 시켰다면 그가 합당한 목적구를 포켓 시키지 못하거나 파울 또는 그 게임에 이길 때까지 샷을 계속하게 된다. 만약 그 선수가 목적구를 놓치거나 파울을 하게되면 다음 선수의 차례가 시작되며 그가 목적구를 포켓 시키지 못하거나 파울 또는 그 게임에 이길 때까지 샷을 계속하게 된다. 게임은 합당한 샷으로 9번 공을 포켓 시키거나 규칙을 심하게 어겨 실격됐을 때 끝나게 된다.

5. PUSH OUT
합당한 초구샷 직후 샷을 하는 선수는 선택사항으로 수구를 더 좋은 위치로 이동시키기 위해 push out할 수 있다. push out에서 수구가 어떠한 적구나 rail을 맞게 할 필요는 없지만 다른 파울 규칙은 그대로 적용된다. 선수는 샷 하기 전에 push out하려는 의도를 알려야 한다. 그렇지 않았을 경우 그 샷은 일반적인 샷으로 간주된다. push out에서 포켓된 공은 득점되지 않으며 9번 공을 제외하고는 포켓에 그대로 둔다. 합당한 push out 이후 다음 선수는 그 상태에서 샷 하든지 또는 push out한 선수에게 샷을 넘길 수 있다. push out은 다른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 한(규칙 7.과 8.제외), 파울로 간주되지 않는다. 합당하지 않은 push out은 파울이 이루어진 형태에 따라 벌칙을 받는다. 선수가 초구샷에서 스크랫치한 후에 다음 선수는 push out을 할 수 없다.

6. 파울
선수가 파울을 하게 되면 그는 테이블에서 그의 play를 그만둬야만 하고 파울 샷에서 포켓된 어떤 공도 다시 spot시키지 않는다(예외: 만약 9번 공이 포켓되었다면 다시 spot시킨다). 다음 선수는 ball in hand하게 된다. 즉 그가 첫 번째 샷을 하기 전에 수구를 테이블 위 어디에나 놓을 수 있다. 만약 선수가 한번의 샷에서 여러 개의 파울을 범했다면 단지 하나의 파울을 한 것으로 간주한다.

7. BAD HIT
수구를 테이블에서 가장 낮은 숫자의 공에 먼저 맞게 하지 않으면 그 샷은 파울이다.

8. NO RAIL
어떠한 적구도 포켓되지 않았고 수구가 목적구와 접촉한 후 수구나 어떠한 목적구도 rail에 부딪히지 않았다면 파울이다.

9. IN HAND
cue ball in hand에서 선수는 수구가 목적구와 접촉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수구를 테이블의 어디든지 놓을 수 있다. 그 선수는 샷을 하기 전까지 수구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10. 테이블에서 튀어나간 목적구
포켓되지 않은 공이 테이블 위(bed of the table) 이외의 곳에 공이 있다면 그 공은 테이블을 벗어난 것으로 간주된다. 목적구를 테이블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은 파울이다. 튀어나간 목적구는 다시 spot하지 않는다(예외: 만약 튀어나간 공이 9번 공이라면 다시 spot시킨다).

11. 점프와 마세 샷 파울
방해하는 목적구 위 또는 옆으로 수구를 지나가게 하기 위해 점프, 커브 또는 마세 샷을 하는 동안에 그 방해하는 공이 움직였다면 수구 파울로 간주된다(손이나 큐, 브릿지에 관계없이).

12. 3번 연속 파울
중간에 합당한 샷의 끼어듦이 없이 3번의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샷에서 3번 연속 파울을 한 경우 그 선수는 그 게임에 지게 된다. 3번 파울은 1게임에서 발생해야만 한다. 2번째와 3번째 파울 사이에 현재 2번 파울 상태임이 경고되어야만 한다. 선수의 차례(inning)는 합당한 샷을 할 때 시작되고 어떠한 적구도 포켓 시키지 못하거나 파울, 또는 게임에서 이기거나 샷 사이에 파울을 했을 때 끝나게 된다.

13. 게임의 끝
게임은 수구가 초구샷에서 head string을 지나자마자 시작된다. 초구샷에서 1번 공을 합당하게 맞게 해야만 한다. 게임은 9번 공을 포켓 시키는 합당한 샷의 끝에서 끝나게 된다. 또는 파울의 결과로서 선수가 그 게임을 기권했을 때 끝나게 된다.

내용출처 : http://malic.pwc.ac.kr/Information/pool.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