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예트 (Flyboys, 2006)

사용자 삽입 이미지라파예트 (Flyboys, 2006)
프랑스, 미국 / 액션, 드라마, 모험 / 15세 관람가 / 121분 / 개봉 2007.08.30
감독 : 토니 빌 / 출연 : 제임스 프랭코, 장 르노, 스콧 하젤, 맥 맥도날드, 필립 윈체스터, 토드 보이스
제작 : 일렉트릭 엔터테인먼트 / 배급 : (주)미로비전 (F학점 배급사)

극장에서 봤으면 후회할 뻔 했던 영화. 영화가 재미없어서가 아니라 한국에서 이 영화가 무참하게 난도질 당했기 때문이다. 이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는 스토리상 대단히 중요한 부분인데 이 부분을 비롯하여 심지어는 예고편에도 버젓이 존재하는 장면들을 싹둑 잘라내버린 영화다. 심의상 문제될 것도 없는데 잘라낸것은 이 영화의 러닝타임이 2시간이 넘는다는 이유 하나뿐인 듯 하다. (뤽 베송 사건을 생각한다면 아직도 뿌리 뽑지 못한 우리나라의 부끄러운 배급 현실이 치를 떨게 한다.)

영화의 전체적인 완성도는 그렇지 않아도 좀 떨어진다. 스토리적인 부분에서 한국개봉편의 단점은 원본을 보면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아쉽다. 특이 이 영화가 블록버스터 아닌 블록버스터로서 그다지 액션 넘치고 긴장감이 있는 영화가 아님에도 무리해서 수입하여 직배한 미로 비전은 그런 점을 잘 안듯 싶다. 공중전에서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장면들을 무참히 서정적 장면으로 흘려버린 연출의 기행도 탓하고 싶지만 거기다 각본까지 대사 하나 없이 손짓으로 처리하기에는 이미 많은 부분이 손직 발짓으로 처리되었기에 시간이 흐를수록 식상해져 버린다. 아마도 이 영화의 존재가치는 그런 역사적 사실을 고증하고 팩션화 했다는 다큐멘터리 정도. 그래서 더욱 아쉽다. (하지만 비행선 격추장면은 이 영화의 그래도 볼만한 장면)